visual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다시 돌아오는 꽃피는 봄.
그러나 의료계는 여전히 겨울입니다.

정부의 의대 증원으로 촉발된 의료 대란은 아직 해결되지 않고 지난 반세기 동안 진행된 '저비용, 고효율' 한국의료의 문제점이 다 드러나면서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이제 더 이상 전공의들의 희생과 의료진의 사명감 만으로 자랑스런 한국의 의료를 지탱해나갈 수 없는 과제들을 쌓아 놓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눈부신 의학의 발전, 특히 스포츠 의학의 발전은 더 이상 지나간 낡은 시스템의 의료로는 담을 수 없는 많은 발전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스포츠 의학은 특히 4차 산업혁명에서 촉발된 의료혁명의 최전선에 있으면서 지난 코로나 시기에 발전한 비대면 서비스를 가장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저희 명지병원은 지난 2006년 서울백병원 시절부터 스포츠 의학 센터의 운영과 함께 수술 후 동시에 이루어지는 '기능회복치료'를 통해 가장 빠르게 환자들이 일상 생활에 복귀하고 스포츠 활동에 복귀할 수 있는 노력을 해왔습니다.
2년 전 그 결과를 모아 '무릎 관절 수술과 기능회복 치료'라는 책을 출간하였는데 이를 통해 지난 20년간의 수술 후 재활 치료 프로그램을 정리하여 망라하였습니다.

한편 코로나 시기를 지나면서 병원에 넓은 공간과 많은 인력, 고가 장비를 통해 이루어지는 '기능회복치료'가 비대면 운동지도, 홈트레이닝 형태의 도전을 많이 받아왔습니다. 결국 오랜 기간의 병원 내 스포츠 의학 센터에서의 노력과 비대면 운동 치료 등의 새로운 수요가 만나면서 정형외과 수술 후 기능회복치료는 앱을 이용한 개인 맞춤형 비대면 치료, 각종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통한 활력 징후 모니터링과 의료 정보의 교류 등 4차 의료혁명의 모습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시도들을 환자의 가정에서 구현되는 병원 스포츠 의학 센터의 기능회복치료라 하여 'Virtual Sports Medical Center' 라 칭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더 이상 전공의들의 희생을 통해 구축되는 광범한 의료 데이터의 비효율성을 극복하기 위해 연구하는 교수진들, 전문의들이 직접 손쉽게 데이터를 입력하고 이러한 데이터가 한곳에 모여 빅데이터를 형성함으로 해서 다학제간 연구와 질병 예측 모델을 만드는 새로운 형태의 환자 등록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변화하는 수술에 맞춘 국제적인 컨센서스 및 오랜 기간 쌓아온 국내의 스포츠 의학 센터의 기능회복치료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새로운 시스템으로 변화하는 Virtual Sports Medical Center의 모습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쁜 시간을 쪼개어 귀한 강의를 준비해주시고, 프로그램 진행을 맡아주시는 연자, 좌장님들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아무쪼록 이 심포지엄이 새로운 시야를 여는 첫 단추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명지병원 정형외과 스포츠 의학 센터장 김진구 배상